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11-30 19:30

  • 뉴스 > 의성뉴스

의성지역 소멸위기 대응한 『의성학 연구의 이해』출간

의성학, ‘저출산·고령화’ 대응 ... 의성고유 ‘문화정체성’ 확립

기사입력 2021-09-06 16:15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의성의 정체성 회복과 지역쇠퇴에 대응하는 대안으로 의성학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의성학은 의성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의성 지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지리, 민속, 역사 등을 탐구·연구하는 학문이다.

 

의성문화원(원장 김홍배)은 의성지역 문화의 총체적 표현물을 대상으로 체계적 연구 분석을 통하여 의성인의 정체성과 주체성을 확립하고, 지역의 당면과제 해결과 미래의 발전과정을 모색하는 학문적 이론서인의성학 연구의 이해를 출간했다.

 

의성학 연구의 이해(저자 조광식)는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에는 지역학 연구의 일반적인 이론으로서 지역학의 개념 및 연구의 필요성, 지역발전의 기반이 되는 지역문화정책과 지역학 관련 주체와의 협치를 강조하는 문화 거버넌스, 고부가가치를 높여줄 문화콘텐츠 산업,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는 지역학의 역할 등으로 구성되었다.
 



2장은 미래지향적 실천학으로서 의성학의 기본방향과 의성학 활성화를 위한 전략과제, 의성지역의 문화자원 활용한 콘텐츠 개발 전략, 3장은 의성지역 문화자원 및 문화공간 사례연구, 4장에서는 의성학 연구 논문으로서 산수유꽃 축제와 프랑스지트 도입, 문화원형을 활용한 의성가마싸움놀이 콘텐츠 전략, 의성문화예술회관 운영의 비교분석, 마지막으로 제5장은 의성학 학술 원고 작성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의성학 연구의 이해조광식 저자는 의성지역에는 국가지정 문화재인 국보와 보물, 천년기념물, 중요민속문화재가 있으며 도지정 문화재와 지방유형문화재가 많이 있으면서도 하드웨어 쪽으로 편향된 개발사업을 해온 관계로 문화콘텐츠산업 쪽으로는 연구가 저조한 편이다라며 의성학 연구는 저출산·고령화에 처해 있는 의성지역 소멸위기에 대응하고 의성고유의 문화정체성 확립과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일조 할 것이다라고 했다.

 

의성문화원 김홍배 원장은 지금까지 향토사 연구가 꾸준히 해 왔지만 학문적으로 접근하여 체계적이면서 논리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여 지역의 미래비전을 제시하지 못했다“‘의성학 연구의 이해의 교재가 출간되어 의성주민들은 물론 의성학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의 집필활동에 지침서로서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라고 말했다.

 

새날빛 (1@s.com)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